안녕하세요.
장애인용 보조공학기기 연구 개발 생산 전문기업 아이쉐어넷입니다 :)
지난 9월, 금융감독원에서는 카드사의 점자카드 발급 관행을 개선하여 시각장애인의 권익을 증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.
그럼 그 동안은 점자카드 발급이 불편했던거네?
맞습니다.
기존 대부분의 카드사는 대부분 2-8개 정도의 점자카드 발급 가능 상품만을 갖고 있어 제한적이라는 평가를 받았으며
콜센터를 통한 신청 절차도 복잡하여 시각장애인이 원하는 상품을 발급받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.
◦또한 일부 카드사는 점자카드를 발급하는 경우에도 상품 안내장을 점자로 제공하지 않거나,
장애인 여부 확인을 위해 증빙서류제출을 요구함에 따라 시각장애인이 불편을 겪는 일이 많았습니다.
이에 금융감독원이 나서 시각장애인의 권익증진 및 카드사용 편의성제고를 위해 여신협회·카드업권과 개선방안을 마련하게 된것이죠.
그러면 현행법이 어떻게 개선되었으며, 정확히 어떤 방안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.
개선방안은 현행법에 따른 대표적인 불편사항 해결을 위해, 크게 4가지로 분류됩니다.
(현 행 1) 대부분의 카드사가 점자카드 발급이 가능한 카드 상품을2 ~ 8개 정도로 제한하여 운영
↓
(개 선 1) 점자카드로 발급받을 수 있는 상품을 모든 카드상품으로 확대하여 시각장애인의 선택권을 강화.
(현 행 2) 일부 카드사의 경우 점자카드를 발급하면서 부가서비스이용조건이 명시된 상품 안내장을 점자로 제공하지 않고 있음
↓
(개 선 2) 시각장애인이 카드 상품의 부가서비스 내용을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점자카드 발급시 상품 안내장도 점자로 제공
(현 행 3) 일부 카드사가 점자카드 발급시 시각장애인 여부 확인을위해 장애인증명서 사본 등 증빙서류를 팩스·이메일로 송부할것을 요청하여 시각장애인의 불편이 가중
↓
(개 선 3) 시각장애인이 카드사에 장애인증명서 사본 등을 제출하지않아도 점자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개선
(현 행 4) 시각장애인이 카드사 콜센터를 통해 점자카드를 신청할때연결 단계가 복잡하거나 대기시간이 길어 불편을 겪고 있음.
↓
(개 선 4) 콜센터로 전화 연결이 되면 첫 번째 단계에서 점자카드발급 상담 메뉴로 바로 이동되거나, 전용 전화번호를 신설하여 시각장애인의 점자카드 신청 편의성을 제고
마지막으로 금감원은 시각장애인이 점자카드 발급을 위한 전용 전화번호 등을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
카드사 홈페이지 초기화면에서 전용전화번호 등을 음성으로 안내하겠다고 밝혔습니다.
이번 개선방안을 통해 시각장애인의 금융 접근성과 권익이 개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:)
출처 : 금융감독원(https://www.fss.or.kr/fss/main/main.do?menuNo=200000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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